카페인의 다양한 부작용
카페인은 정신적 각성 등에 효과가 있는 천연 화학 물질입니다. 커피, 차, 콜라, 코코아 등 많은 제품이 카페인을 포함합니다.
카페인은 심장, 근육 및 혈압을 조절하는 중추를 자극하여 작용합니다.
정신적 각성, 두통, 편두통, 운동 능력, 기억력 등에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저혈압, 우울증 및 기타 여러 조건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카페인의 효과에 대해 과학적으로 입증되거나 결론지어진 부분은 없습니다. (출처: Webmed)
카페인 섭취 시 주의할 점
잠재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카페인에는 잠재적인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Webmed에서 설명하는 카페인의 잠재적인 부작용입니다.
1. 임신과 모유 수유
임신 중 카페인의 섭취를 완전히 제한할 필요는 없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적정량 이상을 권장하지 않으며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섭취 시 모유에 포함되며, 수유 중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모유 수유 영아의 배변활동, 수면 문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불안 및 양극성 장애
불안장애나 양극성 장애가 있는 경우 이러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불안감이 있는 경우 카페인을 소량으로 섭취하거나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출혈 장애
카페인은 출혈 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출혈 장애가 있는 경우 카페인 섭취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4. 심장 건강과 당뇨병
카페인은 일부 사람에게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신체가 설탕을 사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배변/배뇨 활동 장애
카페인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설사와 같은 배변활동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설사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배뇨 빈도와 욕구를 증가시켜 방광 조절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간질
간질이 있는 사람은 고용량의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7. 고혈압
카페인을 섭취하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보다 평소에 카페인 섭취가 없다가 이따금 섭취하는 경우 이러한 경향이 높습니다.
8. 뼈 건강
카페인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칼슘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있거나 골밀도가 낮은 경우 카페인은 하루 300mg 미만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9. 파킨슨 병
크레아틴과 함께 카페인을 섭취하면 파킨슨 병이 더 빨리 악화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이 있고 크레아틴을 복용하는 경우 카페인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