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이야기

보졸레 (beaujolais) 와인에 대해, 보졸레 누보란?

by ♥♥♡♡♥♥ 2022. 1. 8.

포도향이 풍부하고 마시기 쉬운 보졸레 와인은 다양한 음식에 고루 잘 어울리고 가격도 저렴한 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랑스 동부의 와인 생산지인 보졸레에서 생산되는 와인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거의 대부분은 가메이 포도 (Gamay)를 수확하여 만듭니다.

 

다른 지역 와인과 다른 점

 

보졸레 와인의 생산은 다른 적포도주와 유사하지만, 다른 레드와인과 구별하는 한 가지 핵심기술이 있는데 바로 Carbonic Maceration, 보졸레 방식이라고도 불리는 탄산 침용 발효법입니다. 



 

탄산 침용이란? 

 

탄산 침용은 포도 열매 전체를 가압 탱크에 넣고 이산화 탄소가 과일 껍질을 통해서 침투하도록 합니다.

 

포도가 일정 알코올 도수에 도달하면 포도를 으깨고, 발효를 계속합니다. 

 

대부분의 보졸레 와인은 탄산 및 반-탄산 침용으로 라이트에서 미디엄 바디까지 과일향이 매우 강합니다. 또한 Gamay 포도 기반 와인은 풀바디 와인이 거의 없습니다. 

 

 

보졸레 와인의 맛은?

 

보졸레 와인은 산도가 높고, 탄닌 함량이 낮아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보졸레 와인의 일반적인 풍미는 과일, 체리, 백후추, 감귤 껍질, 건포도 등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보졸레 와인은 적당한 탄닌 함량과 풍미로 마시기 쉬운 와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졸레 누보'란?

 

보졸레 와인이 프랑스 보졸레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총칭한다면 보졸레 누보는 사실 조금 다른 스타일의 와인입니다.

 

보졸레 누보는 포도 수확 후 몇 달 정도만 숙성시킨 숙성 시간이 짧은 와인으로 포도가 수확된 같은 계절/연도에만 판매됩니다. 이 와인이 공식적으로 출시되는 날인 11월 축제에는 이 와인을 맛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기도 합니다.

보졸레 누보는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보졸레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일부입니다. 보졸레 누보는 숙성기간이 짧은만큼 가벼운 바디감이며 약간 달콤함 맛을 포함합니다.

 


 

 

스테이크요리에 레드와인을 같이 먹는 이유는?

붉은색 고기의 스테이크에는 화이트 와인이 아닌 레드와인과 먹어야 한다는 것은 거의 고정 사실로 인정됩니다. 그렇다면 화이트 와인과 비교할 때 레드와인이 스테이크와 더 잘 어울리는 이유

almond-gourmet.tistory.com

 

와인을 마실때 치즈를 곁들이는 이유는?

대부분의 와인은 치즈와 잘 어울린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을까요? 와인을 마시면 일반적으로 와인의 산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적포도주를 마시면 타닌의 떫은 맛과 건조함을 느끼기도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