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이야기

무알콜 와인이란? 어떻게 만들어질까?

by ♥♥♡♡♥♥ 2022. 2. 12.

무알콜 와인은 파티 등 중요한 행사 등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행사 후 운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건강상의 이유로 알코올 섭취를 줄이지만 와인은 여전히 소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꼭 금주를 하기 위한 동기가 없더라도 여러 다양한 이유로 수요가 늘면서 무알코올, 저알코올에 대한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알콜 와인이라고 불리는 와인도 0.05 % 소량의 알코올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합니다.

 

1.2%까지의 알코올을 포함하는 '무알콜'이라고 불리는 와인 종류도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저알콜 와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 질까? 

 

양조과정은 다른 레드와인이나 화이트 와인의 양조과정과 동일합니다. 이후에 증류법이나 역투압법을 사용하여 알코올을 제거합니다.

 

와인 메이커들은 이 과정에서 와인의 풍미와 산도 등 와인의 프로파일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이 제거되면서 입에서 느껴지는 부분을 맞추기 위해 무알콜 와인에는 설탕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맛은? 


와인 품종에 따라 무알콜 와인의 품종도 여러 가지이고, 맛도 다양합니다.

 

이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무알콜 와인인 스파클링 와인의 경우, 알코올이 빠진 스파클링 와인이 탄산이 들어간 달달한 포도 주스 정도가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와인 양조 업자들은 포도주의 질감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방법을 시도하고, 원래 와인과 동일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뛰어난 맛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와인 맛을 완전히 구현할 수 없다는 점과, 무알콜 와인에도 소량의 알코올이 있다는 점으로,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꼭 무알콜을 고집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알콜 대신 와인의 풍미를 여전히 가지고 있는 모스카토 다스티 같은 5% - 10%의 저알코올 와인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 술을 완전히 끊고 싶은 사람에게는 동일한 이유로 무알콜 와인이 완전한 대안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스파클링 와인과 샴페인의 차이점은?

모든 샴페인은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하지만 모든 스파클링 와인이 샴페인은 아닙니다. 스파클링 와인에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지만 그중 샴페인, 프로세코, 까바, 미국산 스파클링 와인 등이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