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농축 (Concentrate) 주스란? 생과일 주스와 다른 점은?

by ♥♥♡♡♥♥ 2022. 3. 6.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주스들은 감미료, 방부제 등이 첨가되어 재구성된 과일 주스 농축액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100% 컨센트레이트 (Concentrate) 주스, 혹은 100% 농축액 주스라는 라벨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농축 주스는 무엇이고 천연 착즙 주스와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습니다. 

 

농축 주스 (Concentrate Juice)란? 

 

과일의 여과 및 추출 공정을 통해 수분함량을 제거한 후, 이후에 물을 추가하여 주스를 다시 만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영양소와 특히 섬유소가 많은 부분 소실됩니다. 

 

 

 

실제 과일에서 수분을 증발시킨 다음 건조해 농축액을 만들어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보관 비용과 운송 비용을 줄여 비용상의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병입 공장에서 물을 주입하여 다시 액화됩니다. 

 

이렇게 다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감미료, 방부제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이 중 100% 농축주스는 농축액 100% 와 물만 추가되는 주스를 의미하는데,  별도 감미료는 추가되지 않더라도 주스의 저장 수명을 위해 방부제가 여전히 추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제품에서는 비타민 같은 영양소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술적으로는 여전히 100% 주스이지만 농축된 형태입니다. 반면 순수 착즙 주스는 원래의 과일 형태에서 착즙 되어 바로 병에 담게 됩니다. 

 

 

"Never From Concentrate" 주스는? 

 

제품 라벨에 "Never From Concentrate"라고 되어 있는 쥬스는 신선한 과일 추출물에 더 가깝습니다. 과일에서 직접 추출하여 병입 한 주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장기 보관을 위해 추가 방부제가 들어있거나 제품에 따라 비타민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어느 주스가 더 좋을까? 

 

선택이 가능하다면 당연히 신선한 주스가 농축 주스 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착즙 주스는 특히 (오렌지나 레몬 같은 모든 감귤주스는) 산소와 접촉하는 이후 맛을 읽기 시작하고 저장 수명이 짧습니다. 

 

따라서, 신선한 주스를 마실 때는 짜거나 주스 병을 여는 즉시 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짧은 수명과의 보완을 위해 Not From Concentrate 주스가 실용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온 살균 주스

 

반면 주스의 오랜 기간 보관을 위해 저온 살균 과정을 거친 주스도 있습니다.

 

저온 살균 과정에서 맛과 질감을 잃게 되므로 이를 실제 주스의 맛과 비슷하게 다시 살리기 위해 약간의 색상이나 첨가물이 추가하게 됩니다.

 

또한 농축주스나 신선한 주스에 비해 주스 원래의 영양소가 적을 수 있지만 보관기간이 1년 가까이 되어 장기 보관에 용이합니다.

 


 

 

아스파탐, 인공 감미료에 대해 (하루 적정량, 어린이, 임산부 등)

아스파탐 관련 내용 foodinsight.org 참고, 발췌하였습니다.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은 단맛을 제공하는 동시에 첨가당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수십 년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