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이야기

와인을 마실 때 잔을 돌려 공기를 통하게 하는 이유

by ♥♥♡♡♥♥ 2022. 3. 14.

와인을 마실 때 공기와 접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에어레이션이라고 하고, 이 에어레이션은 탄닌을 분해하여 떫은맛을 줄여주고 와인을 더 부드럽게 해 줍니다. 

 

 

 

에어레이션은 기본적으로 와인의 향을 풍부하게 해 줍니다.

 

에어레이션 과정에서 기포를 생성하여 표면적을 증가시켜 와인의 향이 나올 수 있는 면적을 넓혀 줍니다. 

 

숙성기간이 짧은 와인의 경우 깊은 향이 덜할 경우 이렇게 에어레이션을 충분히 해주면 와인의 맛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쉬라즈, 쁘띠 베드로 풀바디의 레드와인은 공기와 접촉 후에 더 복잡하고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와인 잔에 와인을 부을때 유리의 가장 넓은 부분까지 와인을 따릅니다.

 

이렇게 하면 와인이 공기와 접촉하는 면이 넓어집니다. 또한 와인잔을 돌렸을 때 출렁거리거나 쏟아지지 않습니다. 

 

와인을 와인잔에 따를때 약 10인치 (25센티미터) 정도의 높이에서 와인을 따릅니다. 이렇게 하면 잔에 와인을 따를 때 더 많은 공기에 노출됩니다. 

 

 

 

 

피노누아 같은 가벼운 바디감의 레드와인은 15분 정도 공기에 노출시키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잔에 있는 와인을 돌려 공기에 더 많이 접촉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숙성기간이 오래된 와인은 공기에 너무 오래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와인을 제공하는 경우라면 디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캔팅을 하거나 공기에 노출시킨 와인은 바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산화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보관해 놓았다가 나중에 마시는 것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와인 디캔터를 사용하는 이유 (모든 와인에 사용해야 할까?)

와인은 와인 개봉과 소비 사이의 시간이 길지 않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에도 경우에 따라서 디캔터를 사용하여 일정 시간을 두고 와인의 풍미를 향상시기도 합니다. 이 디캔터는 무엇이며,

almond-gourmet.tistory.com

 

와인 보관 온도와 서빙 온도 (레드와인, 화이트 와인)

와인의 맛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는 와인을 장기간, 단기적으로 적절히 잘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잘 보관한 와인을 어떤 온도에 제공하느냐도 잘 와인을 최고의 맛으로 즐기기 위한 중요한 조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