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이야기

와인을 숙성 시키면 맛과 향이 더 좋아지는 이유

by ♥♥♡♡♥♥ 2022. 9. 19.

와인을 숙성시키면 풍미, 향, 바디감 등이 좋아지며, 장기간 숙성된 와인일수록 좋은 와인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각 와인에서 발견되는 천연 화학물질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와인을 얼마나 오래 숙성시켜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며 과도한 숙성은 와인이 변질될 수도 있는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와인의 숙성


와인은 제조되어 발효 후 숙성되어 소비되기 전까지 일어나는 모든 화학 반응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숙성은 와이너리에서 병입 후 일정시간동안 와인을 숙성하지만, 소비자가 와인을 구입 후 더 오랜 시간 와인을 숙성하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와인은 나무 통에 밀봉하여 와인 저장실에서 숙성됩니다. 저장실은 빛의 노출이 거의 없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이루어지며 열, 습기, 빛을 제한합니다. 와인 저장실이 대부분 지하실에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와인은 2년 정도 숙성후 소비되지만, 빈티지 와인은 풍미를 향상하기 위해 더 오래 숙성될 수 있습니다.

숙성이 와인에 미치는 영향

와인은 숙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화학 반응이 일어나며, 이는 와인의 풍미와 바디감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풍미는 오크 나무와 같은 나무통에서 숙성하는 경우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오크나무는 탄닌을 방출하여 바디감을 만들고, 바닐라와 캐러멜의 달콤한 향을 추가합니다. 탄닌은 초기에는 떫은맛이 나지만, 시간이 지나 숙성이 되면 와인을 통해 분산되며 바디감을 만듭니다.

풍미는 또한 배럴 안팎으로 산소와 가스가 통과하는 과정에서 역시 영향을 받습니다. 산소와의 접촉은 와인을 망치게 되기도 하지만 숙성 기간 중의 제한된 산화는 고소한 풍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배럴에 갇혀 있는 동안 다양한 화학 물질과 플라보노이드가 균형을 이루면서 더욱 복잡하고 미묘한 와인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와인을 오래 숙성시켜야 할까?

대부분의 와인, 95% 이상은 5년 이상 숙성되기 전에 소비될 것으로 생산됩니다. 나머지 5%는 적절한 숙성을 통해 풍미와 맛을 향상하기 위해 숙성됩니다.

탄닌과 같은 화합물은 우수한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와인의 풍미를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탄닌이 높은 와인은 더 잘 숙성됩니다. 일반적으로 레드와인이 탄닌이 더 풍부합니다. 잘 숙성된 레드와인을 찾는다면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같은 고전 와인이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 역시 식품을 보존하는 방부제 역할을 하며 설탕 함량이 높은 와인도 숙성기간을 오래 가질 수 있습니다. 셰리와인 포트와인과 같은 디저트 와인이 그 예입니다.

마지막으로 알코올 함량이 높은 와인은 와인을 보존하고 안정화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사항에 불구하고, 질 좋은 숙성된 와인을 찾으려면 오랜 역사를 가지고 경험이 풍부한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와이너리는 와인을 양조하고 숙성되는 기간 동안의 복잡한 화학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숙성시켜, 최고 풍미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화이트/레드와인 칼로리, 칼로리가 낮은 와인은?

식단 관리 중 와인을 마셔도 될지 혹은 얼마나 마셔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와인이 레드와인보다 칼로리가 낮지만, 같은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내에서도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