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프렌치프라이 (French Fries) 유래는?

by ♥♥♡♡♥♥ 2022. 12. 4.

프렌치프라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햄버거, 프렌피프라이, 탄산음료의 조합은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프렌치프라이는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요?

 


프렌치프라이의 시작은 벨기에?


프렌치라는 이름때문에 프랑스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사실 그 시작은 벨기에라고 합니다.

 

BBC에서 소개한 바에 따르면 이 감자튀김은 1680년 겨울 벨기에에서 시작되었으며 당시 Namur도시의 생선을 주식으로 먹는 주민들이 겨울에 강이 얼어 붙었을 때 대안요리로 감자튀김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주장에 다른 역사가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동안 벨기에는 2017년 브뤼셀 익스프레스를 통해 이 요리를 벨기에의 문화재 목록에 추가하도록 유네스코에 청원하기도 했습니다.

이름에 "프렌치, French"가 붙는 이유에 대해서는 일부는 "French"의 뜻이 "프랑스의"라는 뜻이 아니라, 음식을 조각내어 자르는 방법을 뜻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면 “프렌치"가 붙은 또 다른 이유로는, 이 음식이 제 1차 세계대전 중 벨기에에 주둔한 미군에 의해 발견이 되었는데, 벨기에 남부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가 프랑스어이기 때문에 "프렌치" 프라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른 다양한 주장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렌치프라이의 시작에 대한 다양한 설들이 있습니다. 1780년대에 파리 퐁네프 노점상에서 처음 판매되었다고도 하고, 감자를 기름에 튀겨 먹는 스페인 전통요리가 그 시작이라고도 말합니다.

 

미국의 경우 미국에 프렌치 프라이를 처음 소개한 사람은 미국의 최초 식도락가인 토머스 재퍼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음식이지만, 프렌치프라이를 소비하는 방식은 나라마다 조금씩 달라보입니다.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케첩과 함께 이 감자튀김을 먹지만, 프랑스인들은 머스타드에 영국인들은 식초와 소금과 함께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칠리소스를 곁들이고, 벨기에 사람들은 마요네즈와 함꼐 합니다.

 

 


(내용참고)
https://www.nationalgeographic.com/
https://www.tastingtab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