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룽고 커피 (Lungo Coffee), 에스프레소와 다른점은?

by ♥♥♡♡♥♥ 2021. 12. 18.

훌륭한 바리스타가 있는 전문적인 커피숍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커피 음료를 마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중 룽고 (Lungo) 커피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 에스프레소와는 어떻게 다른 음료인지 소개해 봅니다. 

 

 

룽고 (Lungo)란? 

 

이탈리아어로 길다 - Long을 의미하는 Lungo는 에스프레소 샷을 추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에스프레소 샷을 뽑는데 더 길게 오랫동안 원두와 물이 만나게 하여 추출하여 일반 에스프레소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사용하는 물의 양도 더 많습니다. 

 

 

이렇게 룽고의 방법으로 추출한 에스프레소는 물의 양이 더 많아 에스프레소보다는 조금 덜 강하지만 여전히 풍부한 커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쓴 맛이 조금 더 있을 수 있으며, 크레마가 적습니다. 하지만 아메리카노보다는 여전히 더 강렬한 커피입니다. 



 

 

에스프레소와 다른 점은?

 

맛, 용량, 카페인 함량 정도에서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룽고는 추출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보다 더 거칠고 쓴 맛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의 양이 더 많으므로 에스프레소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룽고가 에스프레소와 비교 시 약 2배 이상의 물을 사용합니다. 

 

 

커피 추출 시간이 길어질수록 원두를 더 완벽하게 추출할 수 있어 룽고에 카페인 함량이 조금 더 많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다고 차이가 많이 나는 수준은 아닙니다. 


아메리카노와는 어떻게 다른지?

 

아메리카노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희석한 커피 음료입니다.

 

룽고의 추출 방법으로 커피를 내려 물과 희석할 수도 물론 있겠지만 이 경우 쓴맛이 조금 더 나기도 하고, 일반 에스프레소의 풍부한 크레마를 즐길 수 있도록 아메리카노는 룽고 보다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희석해서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것이 좀 더 일반적입니다. 


 

 

 

카페라떼와 카푸치노의 차이점

우리나라에서 아메리카노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랑받는 커피 음료 종류는 아마 카페라테와 카푸치노 일 것입니다.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사용하여 만드는 점에서 동일해 보이는 이 카페라테와

almond-gourmet.tistory.com

 

롱블랙, 아메리카노 차이점 (Long Black vs. Americano)

커피 메뉴에 '아메리카노' 대신, '롱 블랙'이라는 메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롱 블랙이라는 메뉴가 생소하여 매장에 물어보면 아메리카노와 비슷한 커피라고 안내받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