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식기세척기 전용세제가 있는 이유, 대체 방법은?

by ♥♥♡♡♥♥ 2021. 12. 29.

식기세척기는 전용 세제가 따로 있고, 가격도 일반 주방 세제보다 비싼 편입니다. 간혹 전용 세제 대신 가격도 저렴하고 세척력도 좋은 일반 주방 세제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 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식기세척기의 전용세제가 있는 이유와 만약 여의치 않은 경우 전용 세제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일반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거품 때문입니다. 일반 주방세제는 거품이 많이 나기 때문에, 이를 식기세척기에 사용하면 식기 세척기 밖으로 거품이 나올 정도로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기세척이 완료된 이후에도 세제 잔여물이 남아 세척기의 헹굼 주기를 한번 더 돌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반대로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를 직접 설거지를 하는 경우에 사용할 때도 역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접시가 깨끗이 닦이기는 하지만, 거품이 잘 나지 않아 권장량보다 과도하게 쓰게 될 가능성이 높고, 결국엔 깨끗하게 그릇을 헹구기가 어렵게 됩니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 대체 방법 

 

이러한 식기세척기 전용세제를 대체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그중 가장 알려진 방법은 베이킹 소다 (중탄산나트륨)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베이킹 소다를 세제 넣는 컵에 채우고 세척기를 돌려서 사용합니다. 

 

 

 

증류 식초 

 

레몬주스나 증류된 백식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백식초의 산성은 접시에 있는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세척하고자 하는 그릇에 식초 반 컵을 넣고 작동시키면 세척 과정에서 식초가 다른 접시로 분산됩니다.

 

식초 대신 레몬주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과육을 제거하여 사용합니다.

 

아주 완벽한 대안이 되기는 힘들지 모르나 레모네이드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가루를 세제 대신 사용하여 레몬산으로 세척력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탄산나트륨

 

탄산나트륨은 우수한 세척제이며 특히 경수에서 효과가 좋습니다. 역시 세제 넣는 컵에 채운 후 사용합니다. 


 

반면 일반 주방 세제, 샴푸, 섬유 유연제, 바디 워시 등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세척기에 맞지 않은 거품이 생성되어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다양한 브랜드 확인해보기 <<

(**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