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커피 찌꺼기, 식물 거름으로 쓸 수 있을까?

by ♥♥♡♡♥♥ 2022. 2. 27.

팬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커피를 매일 집에서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만큼 커피 찌꺼기도 매일 배출하게 되는데, 이 커피 찌꺼기를 잘 활용하면 식물에게 좋은 비료가 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토양에 유기물질을 추가하여 수분 보관, 통기 및 배수를 개선하고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뿐 아니라 신선한 커피 분쇄 원두 역시 비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선한 커피는 추출하고 남은 커피보다 더 많은 산을 함유하고 있어 사용에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은 찌꺼기를 비료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깨끗하게 씻어 헹구어 사용하면 됩니다. 

 

커피는 꽤 강한 성분이기 때문에 처음으로 식물의 비료로 커피를 사용한다면 적은양으로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외가 아닌 실내에서 한정된 화분에서 키우는 식물의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식물이 커피의 산성을 견딜 수 있을 정도로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커피로 식물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아야 하는데, 커피 찌꺼기를 바로 흙에 넣기보다는 먼저 커피 찌꺼기를 퇴비화를 시킨 후에 식물에 제공하면 산성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과일, 야채, 달걀 껍데기, 혹은 화분용 흙과 혼합하여 퇴비화 하면 산도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후 퇴비화된 커피 찌꺼기를 한 줌씩 제공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양을 늘려봅니다.

 

평소처럼 물을 주면서 식물을 관리하되 곰팡이 감염이나 식물에게서 좋지 않은 징후가 발견된다면 즉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원두 찌꺼기 활용 방법

커피를 집에서 직접 내려서 먹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남은 원두 찌꺼기를 버리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곳에 이 남은 원두를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꼭 커피

almond-gourmet.tistory.com

 

콜드브루와 아이스커피의 차이점 (feat. 카페인 함량은?)

날씨나 상황에 따라 시원한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역시 가장 대중적이지만, 일반 아이스커피 그리고 콜드 브루 커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아이스커피와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