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점

by ♥♥♡♡♥♥ 2021. 12. 17.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 모두 빵이나 과자 등 구운 요리를 할 때 식품을 부풀어 오르게 하는 팽창제이며, 이 중 베이킹 소다는 산성 성분과 반응하여 각종 세척제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는 모양과 질감 면에서 유사하지만, 구성과 작용하는 방식이 서로 다릅니다.

 

 

베이킹소다

 

탄산수소 나트륨, 중탄산나트륨이라고도 알려진 베이킹 소다는 구운 식품에 사용하면 맛을 연하게 하고 팽창시키며, 염기성 알칼리성 화합물로 베이킹소다가 산과 결합하면 이산화탄소가 생성됩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는 지방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있어 세척제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산성 성분과 반응하면서 이산화탄소를 생성하고 이 이산화탄소가 반죽을 부풀게 합니다.

 

버터밀크, 흑설탕, 레몬주스, 요구르트 등이 이러한 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베이킹소다가 너무 많고 산이 충분하지 않으면 베이킹 소다가 식품에 남아 쓴맛이나 비누 맛을 낼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베이킹파우더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와 타르타르 크림, 황산알루미늄 나트륨 등의 건조한 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가 산에 해당하는 성분이 있어야만 팽창할 수 있다는 부분을 보완한 가루입니다.

 

베이킹파우더에 포함된 산은 건조하여 액체와 만나기 전까지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산성성분의 재료가 포함되지 않은 조리법에 사용됩니다.

 

계란, 우유, 밀가루만 사용하는 베이킹이라면 베이킹파우더가 팽창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vs. 베이킹파우더 

 

이 두 가지의 주요 차이점은 베이킹파우더의 혼합물에는 이미 산이 포함되어 있고, 베이킹 소다는 팽창제 역할을 하려면 산성 성분이 별도로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산성 성분이 없는 조리법에는 베이킹파우더를, 산성 성분이 있는 요리법에는 베이킹 소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는 일반적으로 옆으로 부푸는 모양새라면, 베이킹파우더는 위로 부푸는 성질이 있습니다.

 



서로 대체 가능한지?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베이킹파우더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킹소다 적정량이 1스푼이라면, 베이킹파우더는 3스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만약 이렇게 대체하였을 때 쓴맛이 난다면 베이킹파우더가 많기 때문이므로 좀 줄여볼 수 있고, 베이킹 조직이 너무 단단하다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으로 양을 늘려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파우더에는 나트륨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레시피에 있는 소금의 양을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가 없을 때 대체하는 방법

빵이나 쿠키를 만들 때 재료의 팽창제 역할을 해 주는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게 됩니다. 간혹 이런 베이킹파우더가 다 떨어졌을 때 대체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봅니다. 베이킹소다가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