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스테비아 (Stevia) 란? 섭취 전 알아야 할 사항들, 효능과 부작용

by ♥♥♡♡♥♥ 2021. 9. 6.


일반 설탕보다 더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 등 설탕 대용품으로 스테비아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 성분과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고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비아 (Stevia) 란?

 

스테비아는 국화과의 하위 그룹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Reb-A"라고 불리는 고도로 정제된 스테비아 잎 추출물입니다. 

 

 

사실 시중의 제품에는 스테비아 잎의 성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에리스리톨 및 포도당 같은 감미료가 함께 혼합되어 있거나 (Truvia), Reb-A와 덱스트로스 또는 말토덱스트린을 혼합한 제품 (Stevia in the raw)이 많아, 마트에서 파는 제품들은 천연 스테비아 추출물로 보기는 조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스테비아의 이로운 점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설탕을 줄이고, 여전히 단맛을 원하는 경우 이 스테비아가 대체제가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 수치를 유지하거나, 콜레스테롤 관리에 스테비아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중성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실험 결과였지만,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일반적인 사실로 증명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부작용은 없는지? 

 

 

FDA는 스테비아 포함한 제품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판매를 승인하였지만, 스테비아 잎 성분 전체에 대해 승인한 것은 아닙니다. 스테비아 잎 자체에 대한 안전 정보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생 스테비아 잎은 신장, 생식기관, 심혈관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거나, 혈당을 낮추는 부분과 어떤 상호작용을 할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또 한가지는 바로 맛에 대한 부분입니다. 스테비아는 약간 쓴맛이 포함된 감초 같은 단맛으로,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맛에 대한 부분에서 스테비아가 설탕의 단맛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설탕 대용으로 스테비아를 사용하는 방법

 


스테비아 한꼬집은 설탕 1 티 푼의 용량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나 차, 스무디, 플레인 요거트 등에 설탕 대신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베이킹을 할 때 스테비아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설탕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 시 끝 맛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설탕 대신 사용하는 경우 권장량의 절반 정도를 사용하거나, 손실된 설탕을 보충하기 위해 재료 자체의 단맛을 더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으깬 바나나, 사과 등)


 

일반적으로 Reb-A 형태의 스테비아 제품은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스테비아 이파리 자체에 대한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생 스테비아 이파리의 섭취는 임산부나 당뇨병 환자에게는 권장되지 않으며, 전체 잎에 대한 연구가 의미 있게 결론이 나기 전까지 특히 당뇨병, 심장병 또는 고혈압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 출처) Healthline

 

(관련 글)

[음식 이야기] - 마누카 꿀, 효능 Manuka Honey

[음식 이야기] - 콤부차 (Kombucha) 효능, 주의할 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