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커피 원두, 올바른 보관 방법은?

by ♥♥♡♡♥♥ 2022. 12. 5.

커피 원두를 잘 보관하여 사용하면 더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커피원두를 보관할 때 원두를 갈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지, 냉동 보관해도 좋은지,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는지 등 커피 원두를 보관하는 다양한 팁을 공유해 봅니다.

 

 

분쇄 커피


커피를 분쇄하면 이후 더 빠르게 산화 됩니다. 따라서 커피를 내려마시기 전에 분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 분쇄된 신선한 커피는 고유의 향이 더 많이 보존되어 있어 더 생동감 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두를 보관할때는 원두로 보관하다가 마시기 전 분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의 냉장, 냉동 보관

 

커피는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쯤 개봉한 커피원두 봉지를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해동하여 커피를 만들어 마신다면 처음 샀을 때의 신선한 커피 맛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커피는 냄새를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냉장고 안에 냄새가 나는 음식 재료가 있으면 커피원두에서 그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냉장고는 커피를 응결시키고 기름을 표면으로 밀어내어 커피를 더 빨리 숙성 시킵니다.

 

커피원두를 다량 구입하여 어쩔 수 없이 냉동 보관을 고려한다면 밀봉되어 포장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밀폐 및 서늘한 곳에 보관

 

비단 커피 뿐 아니라 대부분의 식재료를 보관할 때에는 습기, 열기, 빛에 영향을 받습니다.

 

커피 원두 또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또한 원두의 신선한 풍미를 최대한 보관하려면 불투명하고 밀폐된 용기에 담아 실온에 보관합니다.

 

빛이 커피의 맛을 손상 시킬 수 있으므로 투명한 용기는 피합니다. 열이 있을 수 있는 주방 조리대 근처 또한 피해야 합니다.

 

 

원두 소량 구입하기

 

커피는 로스팅 직후 신선도를 잃기 시작합니다. 갓 볶은 커피를 소량으로 자주 구입해서 마시기 전 바로 분쇄하는 것이 원두를 가장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커피가 산소에 노출 되는 것을 최소화 하고 신선한 로스팅 커피를 소량 자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커피원두가 있다면

 

신선하게 볶은 원두 커피를 소량 구매하여, 신선함과 풍미를 잃기 전에 커피를 내려 마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어쩔 수 없이 오래된 원두가 있다면 콜드브루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콜드브루를 만들 때에는 오래된 커피 원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탈리안 로스트 는 어떤 커피? 고급 커피 원두는 아니다?

커피에 대한 문화와 자부심이 대단한 이탈리아의 이름을 딴 이탈리아 로스트 커피는 다크 로스트 중에서도 가장 진한 로스팅 원두입니다. 이러한 로스팅 타입을 지칭하는 이탈리안 로스팅은,

almond-gourmet.tistory.com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정말 하나도 없을까?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97% 이상 제거된 원두로 만든 커피입니다. 이러한 디카페인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실제 카페인 함량은 어떠할까요? 디카페인 커피 원두 만드는 법 커피 원두를 디

almond-gourmet.tistory.com

 

댓글